육신통(六神通)
신(神)은 불가사의(不可思議). 통(通)은 무애(無礙)라는 뜻. 3승의 성자(聖者)가 신묘불측(神妙不測) 무애자재(無礙自在)한 6종의 지혜를 얻은 신통. 줄여서 6통.
1.) 천안통(天眼通)...육안으로 볼 수 없는 것을 보는 신통.
2.) 천이통(天耳通)...보통 귀로는 듣지 못할 음성을 듣는 신통.
3.) 타심통(他心通)...다른 사람의 의사를 자재하게 아는 신통.
4.) 숙명통(宿命通)...지나간 세상의 생사를 자재하게 아는 신통.
5.) 신족통(神足通), 또는 여의통(如意通)...부사의하게 경계를 변하여 나타나기도 하고 마음대로 날아다니기도 하는 신통
6.) 누진통(漏盡通)...자재하게 번뇌를 끊는 힘. <불교사전에서>
십종지통(十種智通)
대승불교 최고의 경전인 《대방광불화엄경(大方廣佛華嚴經)》에는 보살마하살에게 열 가지 신통력, 곧 십종지통이 있다고 했다.
십종지통은 육신통을 자세하게 풀어 열 가지 신통으로 나눈 것인데, 빠른 이해를 위하여 그 번역문(飜譯文)을 여기에 옮긴다.
[십통품(十通品)은 정(定)으로 좇아 용(用)을 일으키는 십종지통(十種智通)을 보인 것이다.
(1)은 타심지통(他心智通)이요,
(2)는 천안지통(天眼智通)이요,
(3)은 숙명지통(宿命智通)이요,
(4)는 지미래지통(知未來智通)이요,
(5)는 천이지통(天耳智通)이요,
(6)은 왕일체찰지통(往一切刹智通)이요,
(7)은 선별언사지통(善別言辭智通)이요,
(8)은 무수색신지통(無數色身智通)이요,
(9)는 달일체법지통(達一切法智通)이요,
(10)은 입일체멸진삼매지통(入一切滅盡三昧智通)이니,
이는 곧 육통(六通)을 열어 십통(十通)을 이룬 것이다.
천안(天眼)과 천이(天耳)와 신족(神足)과 누진(漏盡)은 각 둘로 나누고, 타심(他心)과 숙명(宿命)은 나누지 않았다.
천안(天眼)은 곧 (2)천안지통(天眼智通)과 (4)지미래지통(知未來智通)이니, (2)천안지통(天眼智通)은 현재(現在)를 잡고, (4)지미래지통(知未來智通)은 미래를 잡았다.
천이(天耳)는 곧 (5) 천이지통(天耳智通)과 (7)선별언사지통(善別言辭智通)이니, (5) 천이지통(天耳智通)은 선문(善聞)을 잡고 (7)선별언사지통(善別言辭智通)은 선별(善別)을 잡았다.
신족(神足)은 곧 (6)왕일체찰지통(往一切刹智通)과 (8)무수색신지통(無數色身智通)이니, (6)왕일체찰지통(往一切刹智通)은 역용(力用)을 잡고, (8)무수색신지통(無數色身智通)은 현신(現身)을 잡았다.
누진(漏盡)은 곧 (9)달일체법지통(達一切法智通)과 (10)입일체멸진삼매지통(入一切滅盡三昧智通)이니, (9)달일체법지통(達一切法智通)은 지중누진(智中漏盡)을 잡고, (10)입일체멸진삼매지통(入一切滅盡三昧智通)은 정중누진(定中漏盡)을 잡았다.
이는 모두 무장애대지(無障礙大智)로써 체(體)가 된 것이니, 소성(小聖)의 미칠 바가 아니다.]
<결론> 열 가지 신통하신 부처님 = 금선(金仙)께서는 전지전능(全知全能)하신데,
타심통(他心通).... 다른 사람의 마음을 잘 아시며, 움직일 수 있다.
천안통(天眼通).... 현재의 모든 것을 멀리 또 널리 보신다.
숙명통(宿命通).....전생의 일을 잘 아신다.
지미래통(知未來通)..... 미래에 닥쳐올 일을 모두 아신다.
천이통(天耳通)..... 머나 가깝거나 모든 것을 다 들으신다.
왕일체찰통(往一切刹通)..... 모든 곳에 계신다.
선별언사통(善別言辭通)..... 비유와 예언, 진언을 쓰신다.
무수색신통(無數色身通)..... 무수한 모습으로 변신하여 나타나신다.
달일체법통(達一切法通)..... 세상의 모든 이치를 쓰신다.
입일체멸진삼매통(入一切滅盡三昧通).....언제나 삼매에 계신다.
신선 중의 신선은 금빛으로 빛나는 신선(神仙)이라는 금선(金仙)이며, 결국 금선은 열 가지 신통을 완성하신, 전지전능하신 불타(Buddha)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