白道 박만주 2016. 5. 22. 10:19

 

 



 

 

 

 

 

       

                                                                                        

 반야(般若)와 공(空)

 

반야바라밀공(般若波羅密空)은 반야(般若)로 공(空)을 관(觀)하면 곧

불지(佛地:眞如境)에 도달할수 있다. 반야(般若)는 곧 지혜(智慧)이며

지혜(智慧)를 가지면 공도리(空道理)를 깨닫게 되어 반야(般若)와 공

(空)은 뗄래야 뗄수없다. 그래서 반야공(般若空)이라 한다.    

 

원측법사(圓測法師)는반야( 般若)를 능관(能觀). 공(空)을 소관(所觀)

이라고 함.


선정바라밀(禪定波羅密) 설명중 대공(大空)은 모습 자체가 공( 空)한

이치를 갖고 있는데 무명(無明)으로 인해 이것을 망각하고 나라는 것

에 집착(我執)하고 나와 관련된 모든 즉 법(法)에도 집착(法執)한다.

 

집착이 잇는한 탐욕을 갖고 온갖 방법으로 욕심을 채우려고 죄업을 짓

는다. 그래서 윤회(輪廻)를 거듭한다. 공(空)을 터득하지 못하면 집착

을 버리지 못하고 계속되는 것이다.

   

 선정(禪定)은 지혜(智慧)를 발생하고 이 지혜는 바로 공도리를 터득하

는 것이니 공(空)을 관(觀)하므로써 편견은 없어지고 진여불성(眞如佛

性)이 드러난다.
            

                                                                                                         

  극락정토로 가는 길 (白道)

  http://blog.daum.net/mjpark39/164047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