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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처님의 가르침] 사성제수번뇌(隨煩惱)

白道 박만주 2016. 7. 13. 08:56

 

 

 

 

 

  [부처님의 가르침] 사성제수번뇌(隨煩惱)  

 

 사성제 란 네 가지의 성스러운 진리란 뜻.

 

 수번뇌(隨煩惱) 

 

 근본 번뇌에 수반하여 일어나는 온갖 번뇌를 일컷는 것으로 20가지가 있다.

 

1)분(忿): 몸이나 뜻에 맞지 않는 것에 대해 화를 내는 것.

 

2)한(恨): 화난 일을 마음에 두고 잊지 못하는 것.

 

3)부: 자기가 지은 죄를 덮어 숨기는 것.

 

4)뇌(惱): 지난날에 분하게 여기던 것을 돌이켜 생각하거나 오늘날 사물이 자기 마음에 맞지 않는것에 대해 괴로워하는것.

 

5)간: 아끼기만하고 베풀지 못하는것.간에는 재물을 아끼고 나누어 주지 않은 재간과 가르침을 아끼고 베풀지 않는 법간이 있다.

 

6)질(嫉): 다른사람이 잘되는것을 좋아하지 않는것.

 

7)광: 남을 속여 명예와 이익을 얻으려고 덕 없는 사람이 덕있는 체하며 악한 사람이 선한 체하는것.

 

8)첨(諂): 속마음을 숨기고 겉으로만 친한척구는것.

 

9)해(害): 남을 해치며 꾸짖는 것.

 

10)교: 남을 고려 하지 않고 자신의 신분 재물 지위 지혜 따위에만 집착하여 오만하게 구는 것.

 

11)무참: 죄를 범하면서도 반성하거나 부끄러운 마음을 내지 않는 것.

 

12)무괴(無愧): 남을 고려하지 않고 마음대로 악한짓을 하면서도 조금도 부끄러운 마음이 없는것.

 

13)도거 (棹擧): 정신이 들떠서 마음이 이리저리 달아나는 것.

 

14)혼침: 어둡고 답답한 마음.

 

15)불신(不信): 고요하지 못한 마음.

 

16)해태(懈怠): 좋은일을 당하여서도 게을러서 용감하지 못한 마음.

 

17)방일(放逸): 마땅히 해야 할일에 뜻을 두지 않고 방탕하고 함부로 하는 마음.

 

18)실념(失念): 사물이나 일을 분명히 기억하지 못하거나 좋은일은 밝게 기억하지 못하면서 나쁜일은 기억하는 마음.

 

19)산란(散亂): 대하는 경계가 변하여 마음이 고정되지 못하고 어지러운 것.

 

20)부정지(不正知):보는 바 경계에 대하여 잘못 알고  잘못된 견해를 일으키는 것.

[[잡아함경]]  에서는 인간의 삶 자체가 괴로움 [苦]이라는 것을 바로 보는 것을

문제 해결의 출발점으로 보고 있다.

 

세 가지의 변하지 않는 진리라는 의미의 삼법인 (三法印)에서 앞의 두 가지 즉 제행무상(諸行無常) 제법무아(諸法無我)가 곧 모든 것이 괴로움이란 진리를 말하는 것이며 이러한 괴로움을 괴로움으 로 바로 보고 인정하는 데서 인간 문제의 해결점

을 찿았다. 괴로움의 성스러운 진리 [苦聖諦]에서 출발하는 사성제(四聖諦)가 바로 그것이다.

 

 

 출처 :사이버불교대학 원문보기  글쓴이 : 명경(明鏡)

 

                                                                                                                                                   

 

  극락정토로 가는 길 (白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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