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교십종(五敎十宗)] 화엄종의
오교십종이란 무엇인가?
중국 당나라 때 화엄종의 제3조인 법장이 부처님의 가르침을 설법의 형식과 내용상으로 얕고 깊음을 정하여 천태종의
오시팔교를 본 따 판석한 것으로 화엄경에 최고의 권위를 가져다 주었다.
여기서 오교는 ① 소승교(小乘敎) : 소승을 위해서 사성제, 12인연 등을 설한 아함경
등의 가르침,
②
대승시교(大乘始敎) : 모든 것은 실체가 없고 공이라는 반야경이나 연기에 의하여 모든 존재와 현상을 설명하는 해심밀경 등의 가르침,
③
대승종교(大乘終敎) : 모든 것은 본래 불변의 진여인데 그것이 연(緣)으로 말미암아 오(汚)와 정(淨)으로 나타나는 것을 설하는 기신론의
가르침,
④
돈교(頓敎) : 당장 깨침에 이를 수 있다는 것을 설하는 유마경의 가르침,
⑤
원교(圓敎) : 일승(一乘)을 설하는 화엄경, 법화경의 가르침, 특히 화엄경의 가르침을 말한다.
또한 10종이란 ① 아법구유종(我法俱有宗) : 주관도 객관도 모두가 실체라고 주장,
②
법유아무종(法有我無宗) : 객관은 실체지만 주관의 아(我)는 무(無)로 봄,
③
법무거래종(法無去來宗) : 모든 것은 현재에 있어서만 실체가 있고 과거 미래는 없다고 하는 법,
④
현통가실종(現通假實宗) : 5온 외는 실체가 없고 헛된 존재로 봄,
⑤
속망진실종(俗妄眞實宗) : 세속 일은 모두 헛된 일이고, 불교의 진리만이 실재한다고 봄,
⑥
일체개공종(一切皆空宗) : 모든 존재는 그대로 공이라고 설함,
⑦
제법단명종(諸法但名宗) : 모든 존재는 헛된 이름일 뿐 실체가 없는 것으로 봄,
⑧
진덕불공종(眞德不空宗) : 모든 존재의 본성은 진여라고 설함,
⑨
상상구절종(相想俱絶宗) : 진리는 주객을 초월한 불가설 불가사의한 데 있다고 봄, ⑩ 원명구덕종(圓明具德宗) : 모든 존재는 서로 방해함이 없이
중중무진(重重無盡)한 관계를 갖고 일체 공덕을 모두가 구족하고 있다고 봄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