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장 비구 사십팔대원, 오안(五眼)
법장 비구 사십팔대원
대무량수경(大無量壽經)에서 설해진 서원으로, 아미타불이 과거세에 법장보살이었을 때에 세웠던 본원으로서 다음과 같은 일을 이루기 전까지는 부처가 되지 않겠다는 결연한 의지의 발원이다.
48원의 호칭은 반드시 일정하지는 않지만 了慧의 無量壽經을 통해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1) 무삼악취원 (無三惡聚願) : 극락 정토에는 악한 세계가 없기를 원하는 서원
(2) 불편악취원 (不便惡聚願) : 극락에 왕생하는 이 악도에 떨어지지 않기를 원하는 서원
(3) 실개금색원 (悉皆金色願) : 극락에 왕생하는 이 금색 몸빛 이루기 원하는 서원
(4) 무유호추원 (無有好醜願) : 극락에 왕생하는 이 모습의 미추가 없기를 원하는 서원
(5) 숙명지통원 (宿命智通願) : 극락에 왕생하는 이 숙명통을 성취하기를 원하는 서원
(6) 천안지통원 (天眼智通願) : 극락에 왕생하는 이 천안통을 얻기 원하는 서원
(7) 천이지통원 (天耳智通願) : 극락에 왕생하는 이 천이통을 얻기 원하는 서원
(8) 타심지통원 (他心智通願) : 극락에 왕생하는 이 타심통을 얻기 원하는 서원
(9) 신경지통원 (神境智通願) : 극락에 왕생하는 이 신족통을 얻기 원하는 서원
(10)속득루진원 (速得漏盡願) : 극락에 왕생하는 이 나라는 생각이 없기를 원하는 서원
(11)주정정취원 (住正定聚願) : 극락에 왕생하는 이 바른 깨달음을 이루기 원하는 서원
(12)광명무량원 (光明無量願) : 극락에 왕생하는 이 광명이 한량없기를 원하는 서원
(13)수명무량원 (壽命無量願) : 극락에 왕생하는 이 수명이 한량없기를 원하는 서원
(14)성문무수원 (聲聞無數願) : 극락국토에 성문이 많기를 원하는 서원
(15)권속장수원 (眷屬長壽願) : 극락에 왕생하는 이 중생마다 장수하기 원하는 서원
(16)무제불선원 (無諸不善願) : 극락에 왕생하는 이 착한 이름 얻기 원하는 서원
(17)제불칭양원 (諸佛稱揚願) : 극락에 왕생하는 이 부처님이 칭찬하기 원하는 서원
(18)염불왕생원 (念佛)往生願): 열번의 염불로 극락세계에 왕생하기를 원하는 서원
(19)내영인접원 (來迎引接願) : 임종시 아미타 부처님께서 나타나시기를 원하는 서원
(20)계념정생원 (係念定生願) : 염불하는 모든 중생이 극락 세계에 왕생하기를 원하는 서원
(21)삼십이상원 (三十二相願) : 극락에 왕생하는 이 묘한 상을 구족하기를 원하는 서원
(22)필지보처원 (必至補處願) : 극락에 왕생하는 이 일생 보처에 오르기를 원하는 서원
(23)공양제불원 (供養諸佛願) : 새벽마다 시방세계 부처님께 공양 올리기를 원하는 서원
(24)공구여의원 (供具如意願) : 극락에 왕생하는 이 모든 것에 만족하기를 원하는 서원
(25)설일체지원 (設一切智願) : 극락에 왕생하는 이 근본지혜를 얻기 원하는 서원
(26)나라연신원 (那羅延身願) : 극락에 왕생하는 이 부서지지 않는 몸을 얻기 원하는 서원
(27)소수엄정원 (所須嚴淨願) : 극락 국토에는 장엄이 한량없기를 원하는 서원
(28)견도양수원 (見道揚樹願) : 극락에 왕생하는 이 보배나무를 보고 깨닫기를 원하는 서원
(29)득변재지원 (得辯才智願) : 극락에 왕생하는 이 훌륭한 변재를 갖추기 원하는 서원
(30)지변무궁원 (智辯無窮願) : 극락에 왕생하는 이 거룩한 설법 한량없기를 원하는 서원
(31)국토청정원 (國土淸淨願) : 국토가 청정하여 두루 비치기를 원하는 서원
(32)국토엄식원 (國土嚴飾願) : 극락에 왕생하는 이 거룩한 음성이 두루하기를 원하는 서원
(33)촉광유연원 (觸光柔軟願) : 극락에 왕생하는 이 광명을 받아 안락을 얻기 원하는 서원
(34)문명득인원 (聞名得忍願) : 극락에 왕생하는 이 생멸없는 진리를 성취하기 원하는 서원
(35)여인왕생원 (女人往生願) : 극락에 왕생하는 이 여자의 몸 받지 않기를 원하는 서원
(36)상수범행원 (常修梵行願) : 아미타불의 명호를 듣고 성인의 과보를 얻기 원하는 서원
(37)천인치경원 (天人致敬願) : 하늘과 사람들이 모두 공경하고 예배하게 되길 원하는 서원
(38)의복수념원 (衣服隨念願) : 극락에 왕생하는 이 저절로 의복이 얻어지기를 원하는 서원
(39)수락무염원 (受樂無染願) : 극락에 왕생하는 이 저절로 마음이 조촐하기를 원하는 서원
(40)견제불토원 (見諸佛土願) : 극락에 왕생하는 이 무량불토를 보기 원하는 서원
(41)제근구족원 (諸根具足願) : 극락에 왕생하는 이 육근이 구족하기를 원하는 서원
(42)주정공불원 (住定供佛願) : 극락에 왕생하는 이 해탈 얻기를 원하는 서원
(43)생존귀가원 (生尊歸家願) : 극락에 왕생하는 이 훌륭하고 귀한 몸을 받기 원하는 서원
(44)구족덕본원 (具足德本願) : 극락에 왕생하는 이 좋은 마음 구족하기를 원하는 서원
(45)주정견불원 (住定見佛願) : 극락에 왕생하는 이 부처님을 지성으로 받들길 원하는 서원
(46)수의문법원 (隨意聞法願) : 극락에 왕생하는 이 마음대로 법문을 듣기 원하는 서원
(47)득불퇴전원 (得不退轉願) : 극락에 왕생하는 이 보리에서 물러나지 않기를 원하는 서원
(48)득삼법인원 (得三法忍願) : 극락에 왕생하는 이 생사없는 진리를 얻기 원하는 서원
이 중에서
(11) 극락에 왕생하는 이 바른 깨달음을 이루기 원하는 서원, (12) 극락에 왕생하는 이
광명이 한량없기를 원하는 서원, (13) 극락에 왕생하는 이 수명이 한량없기를 원하는 서원, (17) 극락에 왕생하는 이 부처님이 칭찬하기 원하는 서원,
(18) 열번의 염불로 극락세계에 왕생하기를 원하는 서원, (22) 극락에 왕생하는 이 일생 보처에 오르기를 원하는 서원 등의 발원이 (19) 임종시 아미타 부처님께서 나타나시기를 원하는 서원, (20) 염불하는 모든 중생이 극락 세계에 왕생하기를 원하는 서원 등의 서원에 비해 보다 우위에 위치해 있다.
특히 (18) 염불왕생원 [열번의 염불로 극락세계에 왕생하기를 원하는 서원]은 가장 중요한 것으로 왕본원(王本願)이라 한다.
부처님이 갖추신 다섯 가지 눈 오안(五眼)
오안(五眼) : 육안(肉眼), 천안(天眼), 혜안(慧眼), 법안(法眼), 불안(佛眼)
①육안(肉眼)
중생으로 표현되는 인간의 육신에 갖추어져 있는 감각적 눈을 말한다.
육안은 사물의 형태나 빛깔을 구별하고 그것들을 어떤 한계안에서만 볼 수 있으며, 가까운 것을 보면 먼 것을 못 보고, 앞을 보면 뒤를 못 보고, 밖을 보면 안을 못 보고, 밝은 것을 볼 수 있으되 어두운 곳의 사물을 볼 수 없는, 즉 종이 한장만 가려도 사물을 바로 보지 못 하는 한계를 지닌 눈이다.
②천안(天眼)
천상세계(天趣)에 태어나거나 또는 이 세상에서 선정(禪定)을 닦아 얻는 눈으로서, 육안으로는 볼 수 없는 미세한 사물이나 먼 곳에 있는 것까지도 널리 살펴볼 수 있는 눈을 이름하는 것으로, 중생들이 미래에 태어나고 죽는 모습까지도 미리 내다볼 수 있다.
천안을 얻는 데에는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인간세계에서 선정을 닦아 얻는 것으로 이것을 수득천안(修得天眼)이라 하며, 또 하나는 천상에 태어남으로써 얻는 것으로 이것을 생득천안(生得天眼)이라 한다.
③혜안(慧眼)
우주 사물의 진리를 인식하는 눈이다. 곧 만유의 모든 현상이 공(空) · 무상(無相) · 무작(無作) · 무생(無生) · 무멸(無滅)임을 깨달아 모든 집착을 버리고 차별적인 현상세계를 초월하는 지혜의 눈을 말하는 것이다.'혜안'은 성문(聲聞)과 연각(緣覺) 등, 이승(二乘)의 지혜로 얻는 까닭에 중생을 제도하지는 못 한다고 한다.
④법안(法眼)
일체법을 하나로 분명하게 비추어 보는 눈을 말한다. 보살은 이 눈(법안)으로 모든 법의 실상을 잘 알고 중생들을 제도한다고 한다.
⑤불안(佛眼)
모든 법의 진실된 참모습(實相)을 투명하게 바로보는 부처님의 지혜의 눈을 말한다.
곧 우주만유(宇宙萬有)의 시방(十方)세계를 두루 자상하게 밝혀 볼 수 있는 눈이다.
출처 :우리절 불암사 원문보기▶ 글쓴이 : 素雲