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륜성왕 사자후 경 [십악업(十惡業)과 십선업(十善業)의 발생 순서] 십악업(十惡業)과 십선업(十善業)의 발생을 순서적으로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이 경전을 새로이 주목하게 되었습니다. 징벌과 무력을 쓰지 않고 법으로써 승리하여 통치하는 이상적 통치자인 전륜성왕의 통치에서 세속적인 왕의 통치로 전환되면서 '주지 않은 것을 가지는 도둑질이라는 것'이 가장 먼저 생겨나는 과정을 먼저 설합니다. 그리고 도둑질에 대한 대응으로부터 '생명을 죽이는 것'이 크게 퍼지고, 이어서 거짓말 → 고자질(중상모략) → 삿된 음행 → 욕설과 쓸데 없는 말 → 탐욕과 악의[abhijjhābyāpādā] → 삿된 견해[micchādiṭṭhi] → 세 가지 법[비법(非法)을 좋아함, 불평등을 당연시함, 삿된 법] → 또 다른 법[어머니를 공경하지 않고, 아버지를 공경하지 않고, 사문을 공경하지 않고, 바라문을 공경하지 않고, 집에서 연장자를 공경하지 않는 것]이 크게 퍼지게 됩니다. 또한, 이 과정에서 인간의 수명과 용모가 줄어든다고 설하시는 점도 눈여겨 보실 부분입니다. 그래서 8만4천 년이었던 인간의 수명이 '또 다른 법'이 크게 퍼질 즈음에는 백 년의 수명만을 가지게 되는 결과를 초래하는 것입니다. 기어이는 인간의 수명이 열 살에 이르기까지 줄어들게 되는데, 이 때는 '어머니라거나 이모라거나 외숙모라거나 스승의 아내라거나 고모라거나 숙모라는 [생각이] 없어지고, 세상은 마치 염소와 양, 닭과 돼지, 개와 자칼처럼 될 것이라고 합니다. 또한, 중생들은 서로서로 강한 적대감을 가지고 강한 악의, 강한 마음의 분노, 강한 살의를 가지게 될 것[tibbo āghāto paccupaṭṭhito bhavissati tibbo byāpādo tibbo manopadoso tibbaṃ vadhakacittaṃ]이라고 합니다.
심지어는 '어머니가 아들에게, 아들이 어머니에게, 아버지가 아들에게, 아들이 아버지에게, 남형제가 여형제에게, 여형제가 남형제에게 서로서로 강한 적대감을 가지게 될 것이니 강한 악의, 강한 마음의 분노, 강한 살의를 가지게 될 것'이라 하니 참으로 살기 어려운 세상인 것입니다. 여기까지 가고 나서야 그 중생들 가운데 어떤 자들에게 '우리는 누구도 죽이지 맙시다. 그리고 누구도 우리를 죽이지 마십시오.'라는 생각이 들게 될 것이라 합니다. 그 때로부터 서로의 존재에 대한 소중함을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이 장면을 경에서는 이렇게 표현합니다. 그러자 그 중생들에게 이런 생각이 들 것이다. ‘우리는 해로운 법들을 수지했기 때문에 이러한 엄청난 일가친척의 손실을 입었다. 그러니 이제 참으로 우리는 유익함을 행해야 한다. 어떤 유익함을 행해야 하는가? 우리는 참으로 생명을 죽이는 것을 금해야 한다. 이러한 유익한 법을 수지해야 한다.’라고. 그들은 생명을 죽이는 것을 금할 것이다. 이러한 유익한 법을 수지할 것이다. 그들은 유익한 법을 수지하기 때문에 수명도 증장할 것이며 용모도 증장할 것이다. 그들이 수명도 증장하고 용모도 증장하면 열 살의 수명을 가진 인간들의 자손은 20살의 수명을 가지게 될 것이다.” 22. “비구들이여, 그러면 그 중생들에게 이런 생각이 들 것이다. ‘우리가 유익한 법들을 수지하기 때문에 수명도 증장하고 용모도 증장한다. 이제 우리는 더욱더 유익함을 행해야 한다. 어떠한 유익함을 행해야 하는가?
참으로 우리는 주지 않은 것을 가지는 것을 금해야 한다. 삿된 음행을 금해야 한다. 거짓말을 금해야 한다. 중상모략을 금해야 한다. 욕설을 금해야 한다. 쓸데없는 말을 금해야 한다. 탐욕을 버려야 한다. 악의를 버려야 한다. 삿된 견해를 버려야 한다. 세 가지 법들을 버려야 하나니 그것은 비법(非法)을 좋아함, 불평등을 당연시함, 삿된 법[에 얽매임]이다. 우리는 어머니를 공경하고, 아버지를 공경하고, 사문을 공경하고, 바라문을 공경하고, 집에서 연장자를 공경해야 한다.
이러한 유익한 법을 수지해야 한다.’라고. 그들은 어머니를 공경할 것이고, 아버지를 공경할 것이고, 사문을 공경할 것이고, 바라문을 공경할 것이고, 집에서 연장자를 공경할 것이다. 이러한 유익한 법을 공경할 것이다. 그들은 유익한 법들을 수지하기 때문에 수명도 증장할 것이며 용모도 증장할 것이다.」 십악업(十惡業)과는 다른 발생 순서를 십선업(十善業)의 발생에서는 설하시는 것입니다. 살생을 금하는 것으로 시작하지만, 그 효과에 대한 자각은 나머지 아홉 가지 선한 업을 동시에 지키려 하게 하여 오직 두 단계만에 십선업을 지키는 사회가 형성되는 것입니다. 그 결과 인간들의 수명은 다시 증장하여 결국 8만 살에 이르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때가 되면 다시 전륜성왕이 출현하고, 무엇보다도, 니까야를 통털어 딱 한 번 나타나는 미륵부처님의 출현이 설해집니다. 지금의 부처님과 동일한 깨달음의 계보를 잇는 미륵부처님의 출현이 설해진 것은 주목하셔야 하는, 교리적으로 매우 중요한 점이라는 것을 강조해 드립니다. 이 경의 마무리는 비구들에게 사념처 수행에 힘쓰라는 당부로 맺어집니다. 사념처 수행을 통해 수명과 용모와 행복과 재산과 힘이 증장할 것인데, 비구에게는 이렇게 적용됩니다. ① 비구의 수명 - 네 가지 성취수단[사여의족(四如意足)] ② 비구의 용모 - 계를 잘 지님. ③ 비구의 행복 - 사선(四禪)을 구족하여 머묾. ④ 비구의 재물 - 사범주(四梵住 - 慈悲喜捨) ⑤ 비구의 힘 - 심해탈(心解脫)과 혜해탈(慧解脫)을 구족하여 머묾. 디가 니까야에 속해 있으니 당연히 길겠지만, 매우 긴 경을 타자쳤습니다. 첨부해 드리니 공부에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전륜성왕, 십업, 십악업, 십선업, 미륵부처님, 사념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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