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화엄경(華嚴經) 사구게
약인욕요지 삼세일체불 응관법계성 일체유심조
若人欲了知 三世一切佛 應觀法界性 一切有心造
만약 사람들이 과거 현재 미래의 모든 부처(진리)를 알고 싶거든
마땅히 법계의 성품을 비추어 관할지니
"일체 모든 것은 마음으로 지어졌음"이라.
2. 법화경(法華經) 사구게
제법종본래 상자적멸상 불자행도이 내세득작불
諸法從本來 常自寂滅相 佛子行道已 來世得作佛
이 세상 모든 것은 본래부터 스스로 고요하고 청정하므로
우리가 이와 같이 닦고 닦으면 내세에는 부처를 이룰 것이다.
3. 열반경(涅槃經) 사구게
제행무상 시생멸법 생멸멸이 적멸위락
諸行無常 是生滅法 生滅滅已 寂滅爲樂
모든 현상은 한시도 고정됨이 없이 변한다는 것이
곧 생하고 멸하는 생멸의법이니 이 생멸에 집착함을 놓으면
곧 고요한 열반의 경지에 이르는 것이다.
4. 금강경(金綱經) 사구게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凡所有相 皆是虛妄 若見諸相非相 卽見如來
무릇 형상이 있는 것 모두가 허망하다. 만약 모든 형상을
형상이 아닌 것으로 보면 곧 여래(진실)를 보리라.
무릇 형상이 있는 것은 모두가 허망하다.
만약 제상(諸相) 비상(非相)을 다 여이고 보면 여래를 보리라.
불응주색생심 불응주성향 미촉법생심 응무소주 이생기심
不應住色生心 不應住聲香 味觸法生心 應無所住 以生其心
응당 색(물질)에 머물러서 마음을 내지 말며,
응당 성향미촉법에 머물러서 마음을 내지 말 것이요.
응당 머문 바 없이 그 마음을 낼지니라.
약이색견아 이음성구아 시인행사도 불능견여래
若以色見我 以音聲求我 是人行邪道 不能見如來
만약 형상으로 나를 보거나 음성으로 나를 구하면
이 사람은 삿된 도를 행함이라 능히 여래(진실)를 보지 못하리라.
일체유위법 여몽환포영 여로역여전 응작여시관
一切有爲法 如夢幻泡影 如露亦如電 應作如是觀
일체 현상계의 모든 생멸법은 꿈과 같고
환상과 물거품과 같고 그림자 같으며 이슬과 같고
번개와도 같으니 응당 이와 같이 관할지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