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념삼천(一念三千)
일념삼천(一念三千)이란 우리의 일념(一念) 가운데 삼천(三千)의 세계가 갖춰진
다는 천태사상(天台思想)의 세계론(世界論)으로 삼천이 되는 까닭을 알아보면
삼천은 십계(十界), 십계호구(十界互具), 십여시(十如是), 삼세간(三世間)으로 구
성되어 있다.
십계(十界)란 세계를 가치질서에 따라 열 가지 종류로 총괄하여 지옥(地獄), 아귀
(餓鬼), 축생(畜生), 아수라(阿修羅), 인간(人間), 하늘[天], 성문승(聲聞乘), 연각
승(緣覺乘), 보살승(菩薩乘), 불승(佛乘)의 깨달음의 세계로 나눈 것이다.
십계호구(十界互具)란 십계(十界) 속에 또 각각 십계가 갖춰져 있다는 사상으로
말하자면 인간계 가운데에도 지옥계에서 부처님의 세계까지 내재해 있다는 것인
데 아무리 훌륭한 인간이라도 선한 마음과 악한 마음이 내재해 있고 아무리 악한
사람이라도 악한 마음과 동시에 착한 마음이 있다는 뜻으로 가능성으로서 모든
세계는 그 내면에 모든 다른 세계를 갖추고 있으며 다만 그 많은 세계 가운데 인
간 혹은 다른 한 세계가 현실에서 우위를 차지하고 있을 뿐이다.
십여시(十如是)라고 하는 것은 부처님의 세계에서 지옥까지의 열 가지 세계가
각기 그 독자적인 십여시를 갖는다는 것으로 다음과 같다.
① 여시상(如是相) : 표면에 나타난 모양
② 여시성(如是性) : 변함 없는 내면의 바탕
③ 여시체(如是體) : 바탕과 모양이 일체가 된 구체적인 물체
④ 여시력(如是力) : 내면에 잠재한 힘
⑤ 여시작(如是作) : 내면적 힘이 밖으로 나타난 작용이나 동작
⑥ 여시인(如是因) : 작용에 필요한 직접적인 첫째 원인
⑦ 여시연(如是緣) : 인(因)을 도와 과(果)를 낳게 하는 간접적인 보조원인
⑧ 여시과(如是果) : 인연으로 말미암아 맺어진 결과
⑨ 여시보(如是報) : 과(果)에 의해 일어나는 갚음
⑩여시본말구경등(如是本末究竟等) : 상(相)부터 보(報)까지의 9여시(九如是)가
일관되고 평등한 진리의 열 가지 모든 법은 지옥에서 부처님의 세계까지 열 가지로 구분되고 이 10계는 10계가 상호간 갖추어지므로 100계가 되며 여기에 10여시의 범주(範疇)가 덧붙여져서 천의 세계가 된다.
여기에 각각 세 가지 세간(世間)이 있게 되는데 세계를 구성하는 요소인 색수상
행식 色受想行識)의 오온세간(五蘊世間), 우리가 살고 있는 국토인 국토세간(國土世間), 거기에 거주하는 주체적인 중생세간(衆生世間)을 말하며 이 삼세간을 일천의 세계에 곱하므로 삼천의 세계가 나오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가 마음이 없다면 모르되 티끌만큼이라도 마음이 있다면 순간의 일념(一念)에도 반드시 삼천의 진리를 나타내며 그 3,000의 세계가 그대로 미혹(迷惑)한 세계도 되고 깨달음의 세계도 된다는 것이 곧 일념삼천설(一念三千說)이다.
극락정토로 가는 길 (白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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