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보모음 ♣/•-------건강정보♤

동서양의 장수비결

白道 박만주 2008. 11. 26. 10:40

 

 

 

 

 

  

 

  동서양의 장수비결


  악성임파종양의 발견자인 데니스 P 버킷(영국 학사원)은 현대인의 최대 결함은 섬유부족으로 그것이 원인이 되어 대장암, 변비, 비만, 당뇨병이 늘고 있다고 발표했다.

  식사내용이 서민보다 풍부하고 기름졌던 의사, 목사, 교사, 변호사라는 직업에 당뇨병이 가장 많았던 것은 우리나라 개화초기(1900)때부터 나타난 현상이다.


  귀리, 보리, 좁쌀, 피, 통처럼 거칠기는 하지만 섬유질이 풍부한 잡곡은 우리 조상들의 주요식량이었다. 이 중 보리보다 섬유질이 많은 곡식도 없다. 현미 예찬은 일본의 식품이론이고, 우리식은 보리밥 예찬이 정통이다.


  6.25 이전 보리고개, 꽁보리밥 먹던 시절에는 부유층 이외에 당뇨병이 없었으며 콜레스테롤의 '콜'이라는 글자도 몰랐다. 미육군성 군의관들이 6.25당시 평균 연령 24세인 미군보병들의 혈액검사를 실시했을 때, 이미 고지혈증 진행이 심화되고 있었다. 그러나 병원선이나 후송병원에서 응급치료를 받은 한국해병대 환자에게서는 단 한명의 고지혈증 환자도 발견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제는 전 인구의 5대 1의 비율로 암등 성인병의 희생자가 되고 있다는 미국, 일본 의학계의 우려가 남의 일만이 아니다. 높아진 평균 수명을 따지며 한가하게 있을 것이 아니고 우리의 밥상차림을 1950년대 이전 수준으로 소박하고, 기름지지않게 되돌려 놓아야 한다.


  아니 1930년대의 밥상으로 되돌려 놓아야 한다. 이렇게만 한다면 서양음식에 묻어 들어온 비만증, 당뇨병, 각종 암환자는 80% 이하로 줄어들 것임이 명백하다. 먹다 버린 음식찌꺼기를 금전으로 환산하면 천문학적 수치에 이른 것을 살펴 보더라도 먹거리를 소홀히 하는 것은 크게 염려 되는 일이다.

  서양의 장수비법

  독일 메를린 의학저문 학교장 뷔페란드가 1796년 출판한 장수에 관한 이론이 이 시대에 다시 주목을 받는다. 뷔페란드의 장명술은 이론편과 실제편으로 나뉘어져있는데, 그 실제편 속의 주요 목차는 생명단축의 10개 원인이다.


(<건강장수생활과 나의 인생학>혼다세이로구저 참고)


  그 내용은 1)연약한 교육(비스팔타) 2) 색욕의 남용 3)정신 과로 4)각종 질병 5)불결한 공기와 대도시의 밀집생활(1796년 현재) 6)과음, 과식 7)정신의 고뇌, 죽음의 공포 8)과민하여 생각을 과하게 하고 발명, 독점욕의 강성 9)독성물질 10)노쇠이다.


  다음으로 장수 수단의 19개조로는,


  1)좋은 체질의 유전

  2) 현명한 신체단련

  3)젊었을 때의 근면

  4)젊었을 때의 색욕억제

  5) 행복한 부부생활

  6) 충분한 수면

  7)운동 8)외기

  9)전원생활

  10)여행

  11)청결한 습관

  12)음식의 절제

  13) 정신의 안정과 진정한 인격

  14)쾌적한 자극

  15)질병의 예방

  16) 응급조치

  17)노쇠에 대한 바른 처치

  18) 영육활력의 함양 19)이상의 여러 항목을

  각자의 체질, 성격, 생활 등에 바르게 적용하는 것을 들고 있다.


  이 중 특히 음식의 절제 항목이 눈에 들어온다.

독일 칼스파트 온천장의 의사 로란드가 제창했던 장수술은 유럽에서 10여개 국어로 번역되었는데 이 책에는 생명을 단축하는 10여개악습으로 

  1)주류남용

  2)가식

  3)끽연

  4)성욕남용

  5)불결

  6)턱없는 야심

  7)탐욕

  8)격노

  9)허영심

  10)피임을 말하고 있다.


  그리고 회춘법으로는

  1)외과수술

  2)장기제에 의한 방법

  3)옥도(요드)제에 의한 방법

  4)자외선법

  5)자외선 조사에 의한 젊은 인상의 출현

  6)라디움목욕에 의한 방법을 기록

  하고 있다.


  1)신선한 공기와 그것을 활용하기 위한 적당한 운동

  2)가능한한 채식을 하고 잘 씹어먹기, 단백질, 지방분은 단순한 것 예컨대 육류 보다는 유유, 계란, 풀먹은 소의 버터, 치즈를 취할 것.

  3)매일 목욕할 것.

  4)매일 한번 용변

  5)다공성 옷입기(솜옷 등)

  6)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기

  7)창을 열어놓은 조용한 방에서 6시간 이상 8시간 이내의 수면

  8) 매주 하루 날을 설정하여 정신생활자는 근육노동을 하고 근육노동자는정신활동을 할 것.

  9)정신의 격동을 피할 것, 스스로 불쾌한 언동을 하지 말 것.

  10) 적당한 성생활을 할 것, 결혼하고 사별한 과부, 홀아비는 재혼할 것.

  11)환경온도의 조절

  12) 알콜, 담배, 커피의 절제 등의 항목이다.


  영국의 명의였던 후커의 불로장수법은 이렇다.

  1)점점 나이를 먹는다는 생각을 머리 속에서 내쫓아라.

  2)식사분량을 엄격하고 매섭게 절제하라.(과식엄금)

  3)늘 앞일에 대해 즐겁게 기다리고 즐기라.

  4)곤란한 상황에 좌절하지 말고 오히려 역경을 좋은 교훈으로 여겨 분연히 일어 나라.

  5)분노하지 말라.

  6) 내일 일을 번뇌하지 말라.

  7)과거의 일은 잊어버리라.

  8) 일한 후 놀이를 찾고, 논 다음에는다시 일하라.

  9) 어떤 오락과 취미를 가지라.

  10) 금전 목적의 경쟁, 돈내기 시합 등에 끼지 말라.

  11) 좋고 착한 일을 찾아서 하라.

  12)생각은 치밀하게 하는 것이 좋고, 음식은 엷고 담백하게 취하라.

  13) 청결한 음식, 밝고 깨끗한 이념과 사상을 지녀라.

  15)고상한 이상과 목적을 가지라.

  16)생활은 단순하게 하여 복잡성에 빠지지 말라.

  17) 웃음으로 젊음을 찾거라.

  18) 저돌적인 생활을 하지 말라.

  19)후일과 노년을 위하여 저축하라. (자식에게만 과투자할 것이 아니라 노년을  대비한 투자가 필요하다.)

  20) 스스로 자꾸 뒤돌아보고 나이는 먹지 않는 것이라 생각하라.(60이 넘으면 나 이를 잊고 생일도 차리지 않고 여행 등의 취미생 활에 젖는 일이 좋다.)

  21) 정신과 육체를 젊게 하라.

  22) 스스로를 위하여 살지 말고 남을 위해서도 살아보라.(마음의 여유와 선행권  유)


  선조들의 건강장수비법

  동서양의 장수학 문헌에서 한결같이 공통된 점은 식사를 중간정도 또는 소식하     고, 채식, 잡곡밥을 택했다는 점이다. 무엇보다 첫째는 조식(거친 음식), 둘째로    사물을 낙관하는 것, 셋째는 쉬지 않고 일하는 것, 즉, 운동하는것이 크게 공통    적이다.


  여기서 조식이란 가급적 요리, 가공하지 않은 먹거리를 섭취한다는 뜻으로 백미    가 아닌 현미, 쌀보리가 아닌 검은보리(껍질을 덜 벗긴 것)에 찬도 된장국, 고     추장비빔밥, 야채쌈밥 등을 먹는 것을 말한다.


  통계적으로도 장수건강자의 습관상의 공통된 점은 첫 번째 덕목이

   1)소식

   2)소음

   3)다섯가지 맛의 편식을 줄여 골고루 섭취하고 소식한다는 것이다.

  어느 철인의 양생 7불가설을 소개하면

  1)어제의 일에 후회나 번민을 하지 않는다. 

  2)내일 일을 염려하고 걱정하지 않는다.

  3)몸을 편하게 하지 않고 일하고 움직인다.

  4)음식을 과도하게 먹지 않는다.

  5)제철에 나지 않는 야채, 과일을 먹지 않는다.

  6)큰 병이 아니면 약을 먹지 않는다.

  7)성교를 지나치게 자주하지 않는다.


 소식법, 채식법

 소식하면 오장육부가 혹사당하지 않아 음식으로 인해 생기는 병의 뿌리를 근본부터 차단시킨다. 조상들은 본래 육식이 독소를 발생시킨다고 보아 가공, 조리하지 않은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고 석간수등의 생수, 발효 식품을 많이 먹었다.


 도인법

  인체의 360개의 경락과 표피세포, 임파군은 자극을 주지 않을 때 노쇠한다고 옛 도인들은 일러왔다. 도인법은 정체되지 않도록 기혈을 순환시킨다.

도인법에서는 나이 80이 넘었어도 씨를 뿌리고 텃밭을 갈며 김을 매는 농사행공의 노동을 몸에서 멀리하면 안된다 했다.


  옛 내시들은 이런 장수지혜를 알고 구기자 뿌리로 만든 지팡이나 명아주대 지팡이, 복숭아나무 지팡이 또는 오래 묵은나무를 깎아 용의 뿔달린 머리를 조각한 그런 지팡이를 이용했다. 매일 아침 30분 이상 자기 손이 닿는 곳을 이 지팡이로 멍들지 않을 정도로 전신을 두드렸다. 손이 안 가는 곳은 다른 이를 시켜 전신을 두드렸다.


  관수법

  목욕을 하되 찬물과 더운물을 번갈아 가며 하면 피부의 온도 차이로 모공을 수축시키고 피부를 튼튼하게 할 수 잇다. 외부로부터 침입하는 병의 뿌리를 근본부터 차단하는 한 방법이 된다.

냉수마찰, 폭포수 밑에서 정수리에 낙수를 맞는 황행도 관수법에 속한다.

  

 묵상법

  이것은 사람의 내면의식과 정신을 자유자재로 다룸으로써 정신을 연마하는 방법으로 정좌법 또는 좌선지관이라고도 한다.


 

 토납법

  정신을 집중한 심호흡법으로 단전(하단전)에 우주의 생기를 충실하게 모으는 복식호흡법, 태식호흡법 등의 고급 수련법이 있다.

호흡하는 또 하나의 자기를 태내에 형성시키는 고난도의 태식호흡은 시해법, 유체유탈법까지 유도가 가능하다. 가장 초급단계가 수식법이고 역기호흡단계에서는 지식법이 원용된다. 지식법이 숙달되면 복부의 복뇌가 자각되고 시상하부, 송과채가 발동하여 초능력자가 된다.


  '차크라' 운운하는 것은 인도의 민간치유법인 아율베다 의학의 유형이며, 소위 일본식 신도의 수험도의 명상에 접목된 것에 불과하다.

신라의 혜초스님이 <왕오천축국전>을 저술하던 시기에는 천지인 삼합법(신라)이 히

말라야의 롬태령법을 흡수하여 인도로 서진하는 단계의 중간시기 즈음에 해당된다.

내시내훈에 의하면 경주 토함산, 지리산, 백두산은 끊임없이 토납을 계속하고 있다.

 

 우주기의 주순환이 지자기의 형태로 이루어져 경주의 토함산은 전형적인 토납산이라 전해온다.


  

 



 극락정토로 가는 길 (白道)

 http://blog.daum.net/mjpark39/164047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