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가귀감 강의 24 깨달음의 거울, 서산대사의 선가귀감과 함께하는 세상에서 가장 유쾌한 공부 시간입니다.
다 같이 합장하시고, 마하반야바라밀 세 번 염하겠습니다. 마하반야바라밀 마하반야바라밀 마하반야바라밀~ 네, 오늘은 선가귀감의 스물네 번째 게송 함께 공부하겠습니다.
만약 생사를 막아내려면 이 한 생각을 탁 깨뜨려야 비로소 나고 죽음에서 벗어날 것이다.
네, 오늘은 선가귀감의 스물네 번째 게송이죠. 생사를 대적하려면 이 한 생각, 일념을 폭지일파(爆地一破), 탁 깨뜨려야 비로소 나고 죽음에서 벗어날 것이다. 그 주해에 이렇게 되어 있습니다.
폭지(爆地)라는 것은 타파칠통(打破漆桶) 하는 소리라.‘탁’하는 것은 새까만 칠통을 깨 뜨리는 소리다. 칠통을 깨뜨려야 생사를 끊을 수 있다. 모든 부처님께서 인지(因地)에서 닦아 가신 것은 오로지 이것뿐이다. 이렇게 주해가 나와 있어요. 한 생각을‘탁’깨뜨려야 비로소 생사에서 벗어난다. 일념마저도 사라져야 생사에서 벗어 날 수 있다는 겁니다. 일념, 일심, 이 한 생각이라도 있으며는 그 한 생각이 근원이 되어서 또 다른 생을 받게 됩니다. 그래서 선가에서는 좋은 생각은 흰 구름이요, 나쁜 생각은 먹 구름이다라고 하는 겁니다.
우리가 생각하기에는‘야, 뭐 선행을 할려고 한다든가, 좋은 생각을 할라고 한다든가, 관세음보살을 생각 한다든가, 부처님을 생각하는 것, 이것들은 좋은 것 아닌가?’이렇게 생각하기가 쉽습니다. 그런데 선가에서는 그것마저도 생각하지 말라, 이러죠.
무착선사가 이 무념공부가 되기 전에는 자기가 공부할 때 문수보살이, 팥죽을 끓이고, 죽을 끓이는데, 문수보살이 나타났어요. 오대산에. 문수보살이 나타나면 막,‘아~ 문수보살님께서 오셨구나.’ 하~ 너무 환희심이 나는 거예요. 허~ ‘내가 이렇게 열심히 공부하는데 문수보살님께서 내가 공부하는 걸 이렇게 알아주시고 출현하셨구나. 감사합니다.’ 하~ 그러고 막 문수보살을 자주 봤으면 하는 이런 마음을 가졌습니다.
그런데 공부가 되어서, 무념공부가 되었을 때, 일념마저도 쉬어버린, 좋은 생각마저도 쉬 어버린, 그런 바로 흰 구름과 먹 구름이 모두 다 쉬어버린 푸른 하늘. 그게 바로 무념상태죠.
무념상태가 되었을 때는, 과거와 똑같이 문수보살이 팥죽을 끓이는데 나타났어요. 솥단지 안에서. 커~다란 주걱으로 그 솥을 막 이리 뒤집고 저리 뒤집고 하는 거예요. 죽을 끓일 때, 대중이 많이 사니까 뭐 이렇게 조그만 솥이 아니고, 큰~ 가마솥입니다. 그래서 주걱도 막 길쭉하죠, 장대처럼. 그걸 가지고, 이리 젓고 저리 젓고 해야 눌러 타지를 않으니까, 하는데 그 가운데서 문수보살이 또 과거처럼 뿅~ 하고 출현한 거예요.
그랬을 때, 전에 같으면, 일념공부가 됐을 때는‘아이구 문수보살님께서 나타나셨구나. 지혜제일의 보살님. 감사합니다. 야~ 내가 지혜가 생길려나 보다.’뭐 이랬는데, 무념공부가 됐을 때는 어떻게 했습니까? “문수는 니 문수지, 뭐 내 문수냐?”그 팥죽을 젓던 주걱으로 뺨따구를 쳤다는 거 아닙니까. 문수보살을. 뺨따구를 좌우로 탁탁 치니까, 사라져 버렸다는 거예요. “문수는 문수고 나는 나다.” “문수는 문수고 무착은 무착이다.” “관음은 관음이고 나는 나다.” 이게 바로 일념마저 사라진 무념의 경지를 뜻하는 거죠. 예.
그런 무념의 경지에 가려며는 칠통을 한 번‘탁’깨는 그런 바로 경험이 필요한 거죠. 예. 칠통이 뭡니까? 칠통. 예. 저런 그 먹통 같은 놈. 왜 우리 그런 말 잘하죠. 말이 안 통하고 그러면“저 먹통 같은 놈을 봤나.”먹처럼 말이죠, 시커멓다 이거예요. 보이지 않는다. 지혜가 없다. 이게 바로 먹통이죠. 근데 먹통보다 더 심한 놈이 바로 칠통 같은 놈입니다.
하하하하하~ 옻칠, 옻이 들어있는 통. 그 옻은 마 새~까맣죠. 먹보다 더 시커먼. 바로 그 옻. 그 먹통 같은 놈보다 더한 놈이 바로 칠통 같은 놈인데, 그 칠통을 깨뜨렸다. 칠통을 타파했다. 과거의 스님들은 또 “칠통 밑이 쑥~ 빠졌다.” 뭐 이런 소리도 썼어요. 예. 칠통이 빠진다.
그래서 이 칠통을 깨뜨려야 생사를 끊을 수 있다. 윤회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하는 거죠.
칠통이 다름 아닌 아집입니다. 아집. 예, 아상. 금강경에서 누누이 나오죠. 아상, 인상, 중생상, 수자상.‘나’라든가, 남과 다른‘나’라든가 또 살아있는‘나’라든가, 목숨이 지속되는‘나’라 하는. 그런 생각 가진다면 참된 보살 아니니라. 무아법에 통달해야 진정한 보살이다. 아상을 여읜 것이 바로 부처다. 계속 이렇게 누누이 나오지 않습니까.
그게 바로 이 칠통을 타파했다. 다시 말해서 ‘나'라고 하는 생각이 완전히 쉰, 사라진. 그게 바로 칠통을 타파한 거죠. 선도 생각하지 말고 악도 생각하지 말라, 그럴 때 그대의 본래 면목이 무엇이냐? 바로 이게. 그거를 깨달은 소식, 이게 바로 칠통을 타파한 거죠.
어떤 스님이 화두를 들고 열~심히 참구를 하다가 하루는 탁발을 나갔어요. 그래서 집집마다 이렇게 탁발을 하면서 다니는데, 어떤 집엘 갔더니 그 집은 불자가 아니었던 거예요. 불자도 아닌데다가 성질도 고약한 그런 주인을 만났어요. 예. 그래서 목탁을 치면서 “탁발 좀 하십시오.”했더니, 그 집 주인이, 우린 불자도 아닌데 와 가지고 지금 말이지 목탁을 치는 바람에 자는 애가 깼다고 막 성질을 내면서 지팡이로 머리를 내려친 겁니다.
머리에 삿갓을 쓰고 있었어요. 탁발 가 다닐 때 이렇게 쓰는 이렇게 긴 삿갓이 있었어요. 그거를 막 사정없이 내리치는데, 삿갓이‘쫙’쪼개지면서 칠통을‘탁’깨뜨렸다는 거예요. 하하하하하~ 예.
그 순간에도 화두를 참구하고 있었는데 탁발하러 나갔어도. 자기가 쓰고 있던 모자, 삿갓이‘탁’깨지는 소리를 듣는 순간 칠통이 타파됐다. 고마운 일이죠. 진짜 그 사람은 성질이 나서 뭐 이거 말이지 땡 중이 와 가지고 이거 지금 탁발을 하고 나녀 그러고서, 내리서 분풀이를 한 거지만, 탁발하던 스님의 입장에서는 그 덕분에 한 소식 하게 됐다. 칠통을 타파하게 됐다. 그 순간에 화두를 깨치게 됐다. 라고 하는 거죠. 이게 바로 칠통을 타파한 그런 소식이고. 칠통이야말로 아상,‘나’라고 하는 생각, 이게 바로 진정한 칠통입니다. 고정된 실체로서의‘내’가 있다고 하는 생각, 그런 고정관념.
그래서 좋은 생각이든, 나쁜 생각이든, 결국은 ‘나’를 기준으로 해서 좋은 생각이고, ‘나’를 기준으로 해서 나쁜 생각인 겁니다.‘나’를 기준으로 해서 좋은 생각이 얼마든지‘남’을 기준으로 해서는 나쁠 수도 있고, 또‘남’을 기준으로 해서 좋은 생각이 ‘나’에게는 나쁠 수도 있는 거예요.
요새도 지구상에 분규가 많죠. 중동에서 지금도 한참 분규가 일어나고 전쟁이 일어나고 이러고 있는데, 아주 그 재미있는 것을 제가 방송에서 봤어요. 전쟁 당사국 중에 한쪽에서 막~ 그 대표가 뭐라고 그러냐며는 “만약에 말이지 당신네들 나라에 로켓탄이 터지고 그러면 가만 있겠냐?”고 막~ 언성을 높여서 자기네가 옳다는, 자기네가 정당방위라는 그런 주장을 했습니다. 그걸 듣던 다른 나라 대표가 그 사람한테, “당신이 지금 그렇게 성질을 내고, 소리 지르는 것, 이것은 당신이 수많은 살생을 했기 때문에 스스로 자기 죄를 인정해서 그런 소리를 하는 게 아니냐?”하~ 이거 멋진 말인 거 같애요. 하하하~
나라는 입장에서, 항상 사람은 자기 입장에서 생각을 합니다.
예를 들어서 어떤 사람이 나에게 조그만치의 해코지를 했어요. 예를 들어서 얼굴을, 따귀 를 한 대 때렸다고 칩시다. 그런데 “어~ 너 따귀 나 때렸지. 좋아!”하고서 사지를 다 분질러 놓는다면, 그게 과연 정당방위가 될까요? 하하하하하하~ 하여튼 칠통을 깨뜨린다. 이것은 바로 나의 입장, 아상, 이게 쉰 소식이다. 이것을 해야 결국은 윤회에서 벗어난다고 하는 것입니다.
|